조정의 준비 단계인가, 혹은 재차 상승 모멘텀을 찾는가 입니다.
국내증시는 아직 기준값 회귀에 대한 조정값을 전부 치루지는 않은 모양세.
현재 차트의 형태를 보면 계단식 상승도 혹은 N 자형 하락도 가능 한 상태 입니다.
전부 금요일 마감으로 월봉에 대한 예의는 지켰고
주봉 예상 종가 311.55
일봉 예상 종가 313.50 에 대한 중간값에 합의를 보면서 마감.
주요 전투지역은 312.80 입니다.
야간에서 312.80 을 상회하면서 마감하지 못한 상황.
외려 야간마저도 조정을 보이면서 마감을 한 상태이고 300풋옵션 기준 2.1 을 이탈 하는지가 이번 장세의 주요 기점이 될 것이다 라는 말씀을 드렸습ㄴ디ㅏ.
현재 프로그램 차익 비차익 매도 우위임에도 불과하고 시장은 상당히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고 글로벌증시와 키맞추기는 아직 진행 되지 않았다.
현재 국내 이슈로는
의협 파업
코로나 재 확산 및 재감염 증상 더 심각
추가 경기부양책
공매도 금지 6개월 연장
등이 있으나 외려 강세를 보이는 추세다.
주말간 해외 중요 이슈로는
유럽 전역 코로나 재확산
미국 평균물가목표제를 도입
중국 군사훈련중 SLBM 발사
항상 말씀드리듯이 이슈는 실물경제에는 중요하나 증시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왜? 증시는 제한된 금액 내에서 움직이고 경제를 대변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긴 하나 실물경제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왜? 모멘텀이 있다면 실물경제 하락 추이 펀터멘털 퇴보에도 상승 할수 있는 게 증시이고 우려감이 도사린다면 실물경제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하락 할수 있는게 증시다.
이미 실물경제 하락추이, 펀터멘털 퇴보중에 IT 반도체 및 제조업 , 외인, 기관 대량 매도중.
유일하게 숨구멍이 붙어 있는 업종은 화학업종과 바이오제약 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4차 산업에 대한 자원을 바이오제약 쪽으로 과하게 지원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한데 바이오2025를 지정한 문재인 정부가 현재 우리나라의 강한 바이오산업을 더 강하고 크게 키우려 한다. 라는 대목에서 바이오제약에 대한 수급이 아직 꺼지지 않음을 볼수 있다.
3월 대폭락중 시장 참여자들이 지켜본것은 어떤 업종에도 수급이 붙지 않는다.
왜? 갑자기 우한 폐렴으로 시작되어 닥친 코로나에 대한 방비책이 없었고 10년이상 축적된 기준값 회귀를 단한방에 풀었다.
그것도 뭐가 튀어나오면서?
프로그램 매매와 퀀트 투자자들의 리듬이 깨진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어쩔수 없이 펀드자금들도 깨질수 밖에 없었다.
해서 현재는 하락 장이라고 볼순 없다. 기간 조정에 대한 예측이 가능 한 장 정도로 분류할 수 있고 정말 예측 못할 하락이 온다면 화학 업종과 바이오제약 그리고 추가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마저도 불식 시킬수 있는 상황이 되어야 한다.
해서 아직은 수급에 대한 숨구멍이 붙어 있는 바이오제약과 화학 업종 위주로 그리고 또한가지 2차전지를 비롯해 완성차 업종이 시장을 방어해주고 있는 추이.
해서 지금은 외인의 선물 누적순매수분 2조 5천억 그리고 현물의 중심축인 기관의 현물 매도세가 과하게 쏟아지는가 그리고 프로그램이 일정 범위를 벗어나 투매 현상을 보이기 전까지는 미친듯한 하락장이 왔다 라 볼수는 없다.
소리소문없이 왔다 가는 것이 하락이다.
저는 만기 가지는 아직 시간이 있다고 봅니다.
외인의 풋매수분이 극도로 늘어나는 현상을 볼수도 없고 현재 누적 순매수분 유지중 선물매수분에서 수익 700억 이상을 보고 있다.
해서 9월 선물옵션동시 만기 까지는 수급 우위로 시장을 지켜봐야 할 것이고.
다음주는 조정에 대한 준비로 들어가는가 혹은 단기 기간 조정 이후 재차 모멘텀에 따른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인가로 분류 된다.
다만 이는 선물옵션 동시 만기까지 유효한 시황이고 시장은 언제든지 291.7 까지 조정을 보일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
현재로서 약 7% 이다.
시장이 7% 에 대한 조정을 보인다면 아마 바이오제약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경우 최소 손실 20% 이상이 될 것이다.
해서 다음주 월요일은 300풋 옵션 기준 2.1 을 지켜주는가. 그리고 3.5 를 돌파 하는가가 주요 포인트
3.5 를 돌파한다면 하락 추세가 완벽하게 되 살아나기 때문.
시장은 312.80 을 지켜주는가 최대 314.50 까지는 다시 볼수 있다.
다만 312.80 을 깨고 내려가 311.30 을 깬다면 307.60 까지의 단기 하락은 불가피하다.
해서 위 아래 전부 열어둔 격동의 한주로 만기 마무리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주요 포인트가 다음주 그리고 선물옵션만기에 대한 외인 그리고 기관의 포지션 변화를 보게 되면 그다음 시장은 읽기 쉬워진다. 라는 내용을 전달 드리면서 금일 시황 브리핑은 마감 하겠습니다.
모든 트레이딩은 확인 이후 진행되며 예측은 예측에서 끝나야 합니다.
예측을 통한 확인 이후 트레이딩을 진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라는 말씀 전달 드립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추천 꾹~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추천 꾹~ 눌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