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전문가게시판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만 끝??

현재 까지의 상황 정리 

바이든의 승리로 굳혀져 간다.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해소 
수출 여건 개선, 코로나 확진 증가에도 불과하고 실업률 축소 
유가 하락, 금리 상승, 주가 상승 

에 따른 긍정적 메시지가 증시에 돌고 있음.  
지난주 외인의 급격한 코스피 매수와 선물 매수로 외인의 누적 선물 매수분 약 1조 5천억이상이 넘어감 . 

코스피에서도 약 8천억 이상의 매수가 들어오면서 시장은 탄력적인 상승세를 보여줌. 

현재 외인의 선물 평가손익은 약 370억 수익중에 손익분기점은 313 이상에서 발생됨. 

즉 이부분은 313 까지의 이격을 축소하는 과정과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올수도 있다는 판단은 동시에 하셔야 합니다. 

현재 누적 옵션 평가손익은 900억 손실로 급하게 모았던 풋옵션에서의 손실이 급격하게 커져버린 상태 
분명히 불확실성에 대한 부분은 해소가 되었고 

상원 까지도 민주당이 차지 할수 있는 여건이 발생

즉 블루웨이브의 물결이 실현 될 수도 있는 상황. 

다만 이럴 경우 바이든의 정책성향상 동맹국간의 협력 강화 그리고 글로벌 보안관의 역할을 해줄수 있는 미국으로 돌아설 수 있음.

다만 여기서 지켜봐야 될 부분은 뭐냐? 장기적 관점은 아직 선거인단이 투표를 진행 하지 않았고 재검표가 가능한 

위스콘신, 조지아, 펜실베이니아, 네바다를 끝까지 지켜봐야 함. 

그리고 그 이후 트럼프의 행보와 바이든의 입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아니라 기업들이 기업활동을 더 적극 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이냐에 주가 상승 및 하락 장기화 여건이 달려 있는데 

바이든과 민주당의 정책성향상 

법인세 증세, 대형 기술기업 규제등의 반 시장적 정책이 기업의 활동을 보수적으로 바꿀수 있고 이는 현재 펌핑 되어있는 주가를 짓누를 수 있는 우려감을 낳을 수 있음. 

해서 정책적 불확실성 보다 기업들의 활발한 활동이 여기서 끊기느냐. 그리고 수비적으로 패턴을 바꾸는가에 대한 부분도 증시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한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이건 이렇게 비유를 해드리겠습니다. 

1. 어느 학생이 이번에 시험은 전교 1등을 했습니다. 누구나 다 그렇게 예상을 했고 실제로 전교 1등을 했죠. 

그럼 그 다음에 발생 될일은 다음에도 1등을 지키는가에 대한 우려감입니다. 

즉 또 1등을 할 것인가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1등을 지켜야 한다는 학생의 무게감이 있을 것이고 또 그것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안도의 한숨과 우려감을 낳을 수 있음. 

해서 1등을 한다고 해서 주가는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바닥을 치는 기업들이 기대감이 실리고 실적이 컨센 보다 좋은 기업들이 우려감을 낳는 이유는 바로 그 다음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감이 교차하기 때문이다.

과한 수로는 그럴일 없겠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과정에서 비상사태를 선포 할 수 있는 권한이 아직 있고 

투표 관련 소송은 해당 주 지방법원을 거쳐 연방대법원으로 가는 만큼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따. 

그리고 트럼프의 연방군과 자신을 지지하는 민병대를 동원 하는데 
이에 항명하는 연방군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민병대 사이에서 소음이 발생 될수 도 있다는 부분도 간과 할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차주는 국내 주요 지표들이 발생 되는 바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리스크가 해소 됐으나 실제 팩트가 증시에 반영 되고 현재 외인의 풋옵션간 손실이 큼으로 이격 축소 과정이 발생 될수 있다. 

이는 313 까지의 여지를 열어 두고 있는 상황. 그리고 옵션 만기주이기 때문에 변동성은 더 커질 수 있다. 

해서 차주 주요 밴드입니다. 

상단 2차 확장 323.65 ~ 324.50

전투존 321.70 ~ 322.5

상단 1차 확장 319.80 ~ 320.50

전투존 318.90 ~ 319.70

상단 저항 317.90 ~ 318.90

전투존 315.5 ~ 316.7

하단 지지 313.10 ~ 314.50 

324.50 을 돌파하게 될 경우 327 까지 볼수 있으나 이는 차익 실현 물량에 의해서 한번쯤 눌림목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지난주는 제가 315에 대한 돌파가 중요 하다라고 말씀드렸으나 이번주는 최소 라인 대인 318 라인대의 방어가 중요하다. 

이탈시는 313 까지 볼 가능성이 높다 라는 얘기 전달 드리면서. 

현재 코스닥 보다는 대형주 위주로 흘러가는 시장임으로 투자에 참고 하시면 좋겠다는 의견 전달 드립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추천 꾹~ 부탁 드립니다.

6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오한결대표

등록일2020-11-08

조회수65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